패류독소속보

국립수산과학원 패류독소속보
마비성 패류독소 발생 및 변동상황(패독속보 2016-21호, 2016.05.05. 현재)
작성자 식품위생가공과 작성일 2016-05-05 조회수 2,853
담당자
 식품위생가공과 
이메일
  
연락처
  
 식품위생가공과 

국립수산과학원에서 2016년 5월 5일 현재 우리나라 연안 주요 패류양식장 및 주변해역에서 채취한 패류에 대한 마비성패류독소 발생상황을 알려드립니다.


□ 발생상황

○ 발생해역:

- 부산광역시 가덕도 천성 연안의 진주담치에서 기준치 초과 검출(156 ㎍/100g)
- 통영시 사량도, 사량도 상도, 북만, 오비도 연안, 고성군 당동, 내산리, 외산리 연안, 거제시 하청리, 장목리, 대곡리, 창호리 연안, 창원시 송도, 구복리, 난포리, 덕동, 명동 연안, 부산광역시 태종대 연안의 진주담치에서 기준치 이하 검출(40-79 ㎍/100g)
- 그 외 조사해역의 진주담치, 굴, 미더덕, 재첩, 바지락에서는 불검출


○ 패류채취 금지해역(그림 참조):
- 경남 고성군 당동 연안, 창원시 송도·구복리·난포리·덕동·명동 연안, 거제시 동부 시방·능포·장승포·지세포 연안, 부산광역시 가덕도 천성 연안


□ 향후전망
- 예년의 상황에 비추어볼 때 수온상승과 더불어 패류독소 출현해역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패류의 독화정도는 당분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당부사항
- 패류독소가 검출된 해역이 발생함에 따라 독화패류에 의한 식중독 발생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패류독소가 검출된 해역 및 인근지역의 자연산 이매패류에 대한 섭취를 일체 금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국립수산과학원에서는 조사결과를 관련기관 및 양식 어업인에게 통보하여 패류위생관리를 강화토록 하고, 유통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지도대책을 적극 강구하고 있습니다.
- 어업인 여러분께서는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독화 패류에 의한 식중독 발생 예방을 위한 지도 및 홍보에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안내사항

- 패류채취금지는 조사해역에서 패독이 검출되지 않을 경우 또는 2주(14일) 연속조사에서 기준치 이하로 검출될 경우 해제 요청할 수 있습니다.
- 패류독소 속보는 스마트폰 앱으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Play 스토어에서 패류독소정보를 검색하여 설치하시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아울러 패류독소에 대하여 의문사항이 있을 시에는 051-720-2641~2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차기 마비성패류독소 조사는 2016년 5월 9-10일 실시될 예정입니다.

 

<종합 상황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