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서비스헌장

국립수산과학원 공고 제2020-234호

국제적 해양수산연구기관으로 도약하고 있는 저희 국립수산과학원 전 직원은 창조적인 사고와 봉사정신으로 우리의 고객인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01어업인의 기대에 부응하는 연구개발 및 기술보급, 교육훈련이 우리의 최대 임무라는 인식 하에 성실한 자세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02민원업무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속 공정 정확하게 처리하며, 고객을 우리의 가족처럼 친절하게 대하겠습니다.
  • 03민원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 및 담당자 교육을 실시하고 고객에게 정중한 사과를 드리겠습니다.
  • 04이러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만족도를 평가받고 그 결과를 고객에게 공표 하겠으며, 항상 겸허한 자세와 열린 마음으로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겠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민원서비스 공동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우리 원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현관 앞에는 사무실 위치도, 각 사무실 입구에는 담당자별 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책상 앞에는 명패를 붙여 민원인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방문하시면 민원사항을 경청하고 민원인 입장에서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운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처리토록 하고 부득이한 경우 인적사항과 용건 등을 메모해서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담당자가 30분 이내에 직접 민원인에게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고객께서 방문하는 경우 방문 10분전에 미리 알려주시면 현관에 직원을 대기시켜 민원처리 업무가 불편하지 않도록 정성껏 도와드리겠습니다.
전화로 고객을 맞이할 경우
  • 현관 앞에는 사무실 위치도, 각 사무실 입구에는 담당자별 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책상 앞에는 명패를 붙여 민원인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방문하시면 민원사항을 경청하고 민원인 입장에서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운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처리토록 하고 부득이한 경우 인적사항과 용건 등을 메모해서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담당자가 30분 이내에 직접 민원인에게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고객께서 방문하는 경우 방문 10분전에 미리 알려주시면 현관에 직원을 대기시켜 민원처리 업무가 불편하지 않도록 정성껏 도와드리겠습니다.
우편, 인터넷, FAX로 고객을 맞이할 경우
  •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처리과정을 이해하기 쉽도록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담당자의 성명, 전화번호, 처리계획을 원하시는 방법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처리 불능 민원은 민원사무처리기간 자체단축 기준표에 따라 3시간 이내에 그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해결방법, 구제절차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
  • 민원신청은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 고객이 편리한 방법으로 신청토록 하고 홈페이지 고객센터에 접수하여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방문하시면 민원사항을 경청하고 민원인 입장에서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서비스 제공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주신 경우
    • 비밀을 절대 보장하는 가운데 정확한 사실조사를 통하여 민원인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조치하고
    • 해당 공무원에게는 응분의 책임을 물어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 하겠습니다.
잘못된 민원처리에 대한 시정조치
  • 우리 원 공무원의 잘못으로 2회 이상 다시 방문하셨거나, 약속한 처리기한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함과 동시에 담당 공무원으로 하여금 정중한 사과를 드리도록 하고,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특별교육을 실시하겠으며
    • 10,000원 상당의 도서(문화)상품권 등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통화시 불친절하였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에게 책임을 물어 특별교육하고 그 결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으며,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하겠습니다.

수산연구분야 이행기준

  • 첨단 수산과학기술의 연구·개발과 보급 등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수산업 현장에서 일어나는 각종 애로사항이나 연구개발이 시급히 요구되는 기술 등을 건의하여 주시면 연구과제 심의 시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연구 개발된 기술은 우리 원 홈페이지 및 각종 세미나, 워크숍, 심포지엄 등을 통하여 신속히 보급하겠습니다.
  • 적조 광역모니터링 및 화상정보 통신망 운영으로 적조의 신속 대응을 통한 적조피해 최소화를 구현하겠습니다.
  • 국가 종합해양환경정보 생산·관리·제공시스템을 운영하여 해양환경 정보서비스를 극대화하고, 한국해양자료센터(KODC)에서 어업인을 비롯한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첨단 해양환경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패류독소 발생에 따른 신속한 관리체제 확립 및 정보 제공으로 국민보건위생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양식장 질병예방관리, 신속진단 및 치료대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어류질병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원에서는 국민에게 수산생물 정보를, 어업인에게는 양식기술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수산동식물의 국내반입·이식 또는 국외 반출 승인 업무를 신속, 정확히 처리하여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고객평가와 결과공표

  • 우리가 약속한 서비스이행 표준사항이 잘 이행되고 있는지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조사 후, 1개월 이내에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평가결과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개선대책을 마련하여 사업계획 및 예산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으며, 운영상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보완해 나가겠습니다.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5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국립수산과학원 운영지원과 : TEL (051)720-2020~3, FAX (051)720-2029
  • 국립수산과학원 인터넷 홈페이지(www.nifs.go.kr) :문의코너, 부조리 및 불친절 신고
  • 우. 46083 부산시 기장군 기장읍 기장해안로 216 국립수산과학원 운영지원과 민원행정서비스 담당자
서비스 담당부서
서비스담당부서 전화번호에 관한 정보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번호
운영지원과 051)720-2021~3 051)720-2029
연구기획과 051)720-2852 051)720-2828
연구협력과 051)720-2732 051)720-2727
기후변화연구과 051)720-2235 051)720-2239

해양환경연구과

051)720-2506

051)720-2515

식품안전가공과

051)720-2643

051)720-2619

해역이용영향평가센터 051)720-2964 051)720-2969
연근해자원과 051)720-2283 051)720-2277
원양자원과 051)720-2323 051)720-2337
수산공학과 051)720-2592 051)720-2586
수산자원연구센터 055)650-2210 055)650-2206
양식연구과 051)720-2424 051)720-2439
생명공학과 051)720-2468 051)720-2456
병리연구과 051)720-2473 051)720-2498

육종연구센터

055)639-5802

055)639-5809

사료연구센터 054)230-3610 054)232-3697
첨단양식실증센터 055)540-2780 055)546-6292

수산식물품종관리센터

061)280-5301

061)280-5353

동해수산연구소 033)660-8504 033)661-8511
서해수산연구소 032)745-0530 032)745-0539
남해수산연구소 061)690-8912 061)686-3860
남동해수산연구소 055)640-4774 055)641-2036
아열대수산연구소 064)750-4300 064)743-5883
중앙내수면연구소 031)589-5114 031)589-5151

해조류연구소

061)530-3900

061)532-5806

고래연구소

052)270-0911

052)270-0913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국립수산과학원 전 직원은 고객 여러분께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아낌없는 성원과 함께 다음 사항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으실 당연한 권리가 있습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부패신고 등의 민원이 익명, 가명인 경우는 처리해 드리지 않습니다.)
  • 법규나 제도상 국민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 할 경우에도 널리 이해하여 주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일에 대하여는 바로 알려주십시오. 개선과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아오시거나 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전화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국립수산과학원의 모범이 되고 자랑스러운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 알려주시면 본보기가 되도록 하여 전 직원이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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