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해황

국립수산과학원 이상해황
동해 중부 냉수대 주의 정보(해양자료속보, 제4527호)
작성자 수산해양종합정보과 작성일 2014-07-18 조회수 3,775
담당자
 황재동 
이메일
 jdhwang68@korea.kr 
연락처
 051-720-2221 
 수산해양종합정보과 

<울진, 영덕, 호미곶, 포항 연안 주의보 발령>

 

       

      ◦ 2014071813시를 기해 삼척울진영덕호미곶포항 연안 냉수대 주의보를 발령합니다.

   

       ◦ 아래 그림은 20140718일 오전 10시에 관측된 현장 표면수온 분포입니다.

   

     ◦ 연안 관측 표면수온은 주문진 22.5, 울진 16.3, *영덕 16.8, 호미곶 18.0,

 

       항 20.6의 수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영덕 수온은 부이관측 자료입니다.

   

 (     ( 실시간어장정보 시스템 http://portal.nfrdi.re.kr/risa/subpage/realtime01.jsp)

   

     ◦ 냉수대가 발생한 해역의 양식어업인, 조업인 및 해수욕객은 급격한 수온변동에 유의하여 주시고 짙은 안개로 인한 선박운항에도 안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냉수대 정보 및 대처방안>

   

냉수대란?

냉수대는 여름철 연안역에 주변해역보다 수온이 섭씨 5도 이상 차가운 해수가 출현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런 경우 국립수산과학원에서는 출현해역에 냉수대 주의보를 내리게 되고, 냉수대의 영역이 확장되거나 급변동될 것이 예측되면 냉수대 경보를 발령하게 됩니다.

   

발생원인

여름철 동해연안의 깊은 곳에 냉수가 존재하는 것이 정상 해황이지만 남서풍, 남동 계절풍이 며칠 이상 지속적으로 불게되면 연안쪽 표층의 더운물이 외해측으로 밀려가고 아래층에 있던 냉수가 표층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생기는 자연현상입니다. 이 냉수대 출현은 바람의 방향과 세기 그리고 바람이 지속되는 시간 및 연안의 형태, 중층의 냉수괴의 발달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발생시기

하계 동해 연안 냉수는 기장, 울산, 감포, 울진, 속초 연안 등에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며, 주로 6월 말에 시작하여 일시적으로 소멸과 발생을 반복하면서 8월말 경에는 거의 소멸하게 됩니다.

   

대처방안

- 육상 수조양식장

어류들은 급격한 온도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냉수대가 출현하면 다량의 양수를 삼가고, 먹이량도 다소 줄어 충격을 완화하여야 함. 냉수대 소멸시 급격한 수온상승에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 연안어업

냉수대가 발생하면 따뜻한 바닷물에 사는 어종이 연안쪽으로 접안을 못하고 외해역으로 분산되기 때문에 연안의 어획량이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낼 수 있음.

   

- 항해선박

더운 공기 아래에 냉수대가 발생하므로 안개가 자주 발생하게 되므로 항해선박은 안전사고 예방에 주의가 요구됨.

   

- 해수욕장

해수욕장의 갑작스런 수온변화에 수영시 불의의 사고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가 요망됨.

   

기타

국립수산과학원에서는 냉수대 발생시 냉수대 관련 해양자료속보를 언론매체 및 인터넷 홈페이지(www.nifs.go.kr)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니 매일의 해양자료속보에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TOP